교과목 해설

교과과정

교과목 해설

연번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01

태권도인공지능개론

(Taekwondo Artificial Intelligence Theory) (跆拳道人工知能槪論)

우리나라의 전통무술인 태권도의 올바른 역사를 이해시키고 동시에 전반적인 태권도 동작의 과학적 원리 등 AI학습을 통해 이론을 습득한다.

02

건강관리론

(Health Care Theory) (健康管理論)

건강 및 신체의 발달에 관하여 개인이 올바른 판단과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조언을 통하여 개인의 건강의식을 조성하는 과목이다.

03

태권도전공실기Ⅰ

(Takwondo Performance of MajorI)

(跆拳道專攻實技I)

전문체력을 육성하고 기본동작과 발차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케 하여 전문적인 태권도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04

스포츠과학 sports science (运动科學)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실무 전물 기술 및 통합 관리

능력과 시간 예산 인적 물적 자원, 문자 숫자 그림 정보, 정보통신 과학원리 기기작동 기술 등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은 대학생으로서 겸비해야할 자원정보

기술활용능력의 기초이다. 본 교과에서는 지식정보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자원

활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보기술 활용,

전공적용능력, 다양한 정보 수집 분석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미래 전문기술 통합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05

전공학습설계

Major Learning Design

(專攻學習設計)

4개년 동안의 자신의 태권도 전공에 맞는 방향성을 설 정하여 점진적으로 나아가며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태권도를 통한 라이프스킬 및 라이프스킬 코칭, 자신감, 리더십, 체력증진, 태권도 지도법, 태권도장 운영방법,

학부모 상담법 등을 배양하여 자신의 능력을 제고한다.

06

스포츠교육학

sports pedagogy

(运动敎育學)

교육의 철학적 사상을 스포츠의 지도에 접목시켜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교육방안을 창안하고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07

태권도전공실기Ⅱ(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Ⅱ) (跆拳道專攻實技Ⅱ)

응용동작 및 응용발차기, 품새 그리고 격파 등의 응용적인 태권도의 기술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08

시니어체육론

Senior Sports Theory

(成年组體育論)

시니어체육론

노인스포츠 지도자가 되기 위해 노인스포츠교육의 교육과정, 교수법, 모형에 대한 이해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지도자를 꿈꾸는 체육전공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하게 할 것이다. 노인들이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데

있어 적절한 운동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제공을 위한 내용을 검토, 분석하여 지도자의 중요성을 직접

이해하는데 있다

09

태권도전공실기Ⅲ(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Ⅲ) (跆拳道專攻實技Ⅲ)

공격 및 방어를 위한 모든 기술 발차기 동작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반복 숙달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10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運動處方)

현대사회는 국민 건강을 위하여 운동부하검사 및

신체조성검사, 체력검사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주고 있으며 운동 강도는

운동의 양과 빈도, 시간 및 운동의 종류와 형태가 사람마다 모두가 달리 처방된다. 운동선수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특성과 체력에 맞게

운동처방을 하여 운동수행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11

태권도공연및체조I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I)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태권도공연및체조 수업을 통해 다양한 음악을 활용하여

남녀소노 다향한 연령층에 맞는 태권도공연및체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작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할 수 있다.

12

태권도고단자품새빅데이터분석

(Takwondo best player motions BIG DATA ANALYSIS)

(跆拳道高中端品新大数据分

析)

태권도 고단자 품새의 손동작, 발동작의 과학적 기술을 이해하고 품새선을 익히므로써 태권도 지도자로써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13

태권도전공실기Ⅳ

(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Ⅳ)

(跆拳道專攻實技Ⅳ)

품새의 원리, 동작구성, 철학 등을 익히고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각 품새의 원리에 맞는 품새 동작을 표현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14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运动市场营销)

스포츠마케팅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스포츠마케팅은 역동적인 환경에서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과 더불어 창조, 분배, 촉진, 홍보, 고객서비스, 관리, 가격을 통하여 만족스러운 교환관계를

촉진시키는 개개활동과 조직 활동을

구성한다.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직접 제품화하여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고,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은 일반 기업이 스포츠와 관련된 대회, 선수, 팀,

경기단체나 연맹 등에서 현금, 주식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그들의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매개체로 활동하는 총체적인 활동이다

15

스포츠 사회학(Sociology of

Sports) (运动社会学)

체육의 문화, 집단, 제도 등 체육에 관계되는 문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우리의 영역과 연계되어 있는 스포츠 현상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다.

16

태권도공연및체조II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II)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태권도의 기본동작, 품새 동작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공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7

태권도지도및상담외국어

Taekwondo instruction and counseling foreign language

(跆拳道教育洽谈)

태권도 세계화를 지향하고 태권도 지도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어 이해 및 구사능력, 특히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며, 전공 관력서적들을 답습하여 국제적인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18

태권도전공실기Ⅴ(Takwondo

Performance of MajorV) (跆拳道專攻實技Ⅴ)

태권도 겨루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술체계를

습득하고 이를 반복 숙달하여 지도능력 및 실기실현을 가능하도록 한다.

19

스포츠 심리학

(Psychology of Sports) (运动心理学)

사회적 행동으로서의 운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 분석,

판단, 예언, 통제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포츠 활동과 관련하여 겪게 되는 복잡한 문제 등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20

체육행정 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体育行政)

체육에 관한 행정이라 하면 행정활동의 큰 부분에서

체육을 보는 시각이며, 체육을 위한 행정은 체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및 활동을 의미한다.

체육행정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시키고, 행정을 통해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21

태권도공연및체조Ⅲ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Ⅲ)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태권도의 겨루기, 격파, 호신술 동작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공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2

태권도장창업경영론

Taekwondo studio management

(跆拳道场创业经营论)

태권도장 창업 이론 및 산업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태권도장 창업을 위한 기초 소양 능력을 배양한다.

23

태권도전공실기Ⅵ

(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Ⅵ) (跆拳道專攻實技Ⅵ)

전반적인 태권도의 발차기를 포함한 모든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반복 숙달시키고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전술적으로 이용할 수 이용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24

태권도 코칭론

(Taekwondo Coaching) (跆拳道指导)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훈련 과정과 경기 시 적용 될

수 있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배경을 섭렵한다.

25

유아체육지도법 (early childhood Guidance) (幼儿体育指导法)

유아기의 신체발육은 비교적 안정되며 환경변화나 자극에

대해서 점차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정신과 정서 및 운동기능은 현저하게 발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보건지도는 질병의 예방만이 아니라 신체발육의

지역적․계층적 격차의 사정, 정신․정서 및 사회성의 건전한 발달, 행동이상․이상 습벽의 조기발견, 생활

습관의 자립, 사고방지 등에 중점을 둔다.

26

태권도공연및체조Ⅳ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Ⅳ)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태권도 종합적인 동작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공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7

놀이 및 레크리에이션 (Play and Recreation) (游戏娱乐)

일로 피로해진 심신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 위하여

자유 시간을 활용하여 즐기는 여러 활동으로 레크레이션은 참여자에게 적극적이면서도 기분을 푸는 방식이다. 기분전환, 휴양, 보양, 장기자랑 등을 익힌다.

28

태권도장경영지도법

(Taekwondo studio management)

(跆拳道场经营指导法)

태권도장 현장에 이루어지는 경영 이해 및 방법 습득을 통해 실제 태권도장경영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29

태권도인턴쉽I

(Taekwondo InternshipI) (跆拳道实习生I)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각종 사회단체(태권도

체육관)등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실습은 교육생과 피교육생 상담역까지 경험하여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30

태권도장시설창업론

(Taekwondo studio facility start-up theory)

(跆拳道场设施创业论)

태권도장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태권도장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시설 및 시장을 분석하며 기초 소양 능력을 배양한다.

31

글로벌스포츠사

(Global Sports Company) (全球体育史)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권도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시작으로 2024년 파리 올림픽까지 7회 연속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아시안게임에서 자유품새

종목의 도입, 태권도 시범단의 민간외교사절단 역할 등과

더불어 최근 세계태권도연맹(WT) 산하 가입국 수가

212개국으로 확정되면서 글로벌 수련생이 해마다 10%씩

증가하는 등 세계적인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해외에서는 실력을 갖춘 정규 4년제 전공 출신들의 태권도 지도자들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증가되고 있어

졸업생들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수련생들의 지도 및 문화 경험이 없는 졸업생들은 해외 지도자로 정착하는 데에는 실패율이

높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졸업전 해외 수련생

지도 및 문화적 경험을 토대로 본인의 이론적 실기적 능력을 스스로 글로벌 현지에서 상황에 맞추어 지도할 수

있는 융합적, 창의적 지도 능력을 키우는데 본 교육의

목적을 갖는다.

32

태권도경기빅데이터분석 (Taekwondo big data analysis) (跆拳道比赛大数据分析)

4차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원인 빅데이터를 스포츠 분야 및

태권도에 접목시켜 실용적인 데이터분석능력을 기른다. 스포츠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태권도빅데이터

분석에 요구되는 다양한 도구 활용능력을 학습하고,

텍스트분석 및 데이터 마이닝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 현장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획, 수집,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33

태권도인턴쉽II (Taekwondo Internship) (跆拳道实习生II)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각종 사회단체(태권도

체육관)등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실습은 교육생과 피교육생 상담역까지 경험하여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