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01 |
태권도인공지능개론 (Taekwondo Artificial Intelligence Theory) (跆拳道人工知能槪論) |
우리나라의 전통무술인 태권도의 올바른 역사를 이해시키고 동시에 전반적인 태권도 동작의 과학적 원리 등 AI학습을 통해 이론을 습득한다. |
02 |
건강관리론 (Health Care Theory) (健康管理論) |
건강 및 신체의 발달에 관하여 개인이 올바른 판단과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조언을 통하여 개인의 건강의식을 조성하는 과목이다. |
03 |
태권도전공실기Ⅰ (Takwondo Performance of MajorI) (跆拳道專攻實技I) |
전문체력을 육성하고 기본동작과 발차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케 하여 전문적인 태권도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
04 |
스포츠과학 sports science (运动科學) |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실무 전물 기술 및 통합 관리 능력과 시간 예산 인적 물적 자원, 문자 숫자 그림 정보, 정보통신 과학원리 기기작동 기술 등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은 대학생으로서 겸비해야할 자원정보 기술활용능력의 기초이다. 본 교과에서는 지식정보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의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자원 활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보기술 활용, 전공적용능력, 다양한 정보 수집 분석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미래 전문기술 통합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
05 |
전공학습설계 Major Learning Design (專攻學習設計) |
4개년 동안의 자신의 태권도 전공에 맞는 방향성을 설 정하여 점진적으로 나아가며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태권도를 통한 라이프스킬 및 라이프스킬 코칭, 자신감, 리더십, 체력증진, 태권도 지도법, 태권도장 운영방법, 학부모 상담법 등을 배양하여 자신의 능력을 제고한다. |
06 |
스포츠교육학 sports pedagogy (运动敎育學) |
교육의 철학적 사상을 스포츠의 지도에 접목시켜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교육방안을 창안하고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07 |
태권도전공실기Ⅱ(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Ⅱ) (跆拳道專攻實技Ⅱ) |
응용동작 및 응용발차기, 품새 그리고 격파 등의 응용적인 태권도의 기술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한다. |
08 |
시니어체육론 Senior Sports Theory (成年组體育論) |
시니어체육론 노인스포츠 지도자가 되기 위해 노인스포츠교육의 교육과정, 교수법, 모형에 대한 이해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지도자를 꿈꾸는 체육전공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하게 할 것이다. 노인들이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데 있어 적절한 운동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제공을 위한 내용을 검토, 분석하여 지도자의 중요성을 직접 이해하는데 있다 |
09 |
태권도전공실기Ⅲ(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Ⅲ) (跆拳道專攻實技Ⅲ) |
공격 및 방어를 위한 모든 기술 발차기 동작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반복 숙달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
10 |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運動處方) |
현대사회는 국민 건강을 위하여 운동부하검사 및 신체조성검사, 체력검사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처방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주고 있으며 운동 강도는 운동의 양과 빈도, 시간 및 운동의 종류와 형태가 사람마다 모두가 달리 처방된다. 운동선수가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특성과 체력에 맞게 운동처방을 하여 운동수행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11 |
태권도공연및체조I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I) |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태권도공연및체조 수업을 통해 다양한 음악을 활용하여 남녀소노 다향한 연령층에 맞는 태권도공연및체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작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할 수 있다. |
12 |
태권도고단자품새빅데이터분석 (Takwondo best player motions BIG DATA ANALYSIS) (跆拳道高中端品新大数据分 析) |
태권도 고단자 품새의 손동작, 발동작의 과학적 기술을 이해하고 품새선을 익히므로써 태권도 지도자로써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
13 |
태권도전공실기Ⅳ (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Ⅳ) (跆拳道專攻實技Ⅳ) |
품새의 원리, 동작구성, 철학 등을 익히고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각 품새의 원리에 맞는 품새 동작을 표현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
14 |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运动市场营销) |
스포츠마케팅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스포츠마케팅은 역동적인 환경에서 스포츠의 마케팅과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과 더불어 창조, 분배, 촉진, 홍보, 고객서비스, 관리, 가격을 통하여 만족스러운 교환관계를 |
촉진시키는 개개활동과 조직 활동을 구성한다.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를 직접 제품화하여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고,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은 일반 기업이 스포츠와 관련된 대회, 선수, 팀, 경기단체나 연맹 등에서 현금, 주식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그들의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매개체로 활동하는 총체적인 활동이다 |
||
15 |
스포츠 사회학(Sociology of Sports) (运动社会学) |
체육의 문화, 집단, 제도 등 체육에 관계되는 문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우리의 영역과 연계되어 있는 스포츠 현상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다. |
16 |
태권도공연및체조II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II) |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태권도의 기본동작, 품새 동작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공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17 |
태권도지도및상담외국어 Taekwondo instruction and counseling foreign language (跆拳道教育洽谈) |
태권도 세계화를 지향하고 태권도 지도에 필요한 필수적인 영어 이해 및 구사능력, 특히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며, 전공 관력서적들을 답습하여 국제적인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18 |
태권도전공실기Ⅴ(Takwondo Performance of MajorV) (跆拳道專攻實技Ⅴ) |
태권도 겨루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술체계를 습득하고 이를 반복 숙달하여 지도능력 및 실기실현을 가능하도록 한다. |
19 |
스포츠 심리학 (Psychology of Sports) (运动心理学) |
사회적 행동으로서의 운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해, 분석, 판단, 예언, 통제하는 능력을 기르고 스포츠 활동과 관련하여 겪게 되는 복잡한 문제 등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
20 |
체육행정 Administration of Physical Education (体育行政) |
체육에 관한 행정이라 하면 행정활동의 큰 부분에서 체육을 보는 시각이며, 체육을 위한 행정은 체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및 활동을 의미한다. 체육행정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시키고, 행정을 통해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
21 |
태권도공연및체조Ⅲ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Ⅲ) |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태권도의 겨루기, 격파, 호신술 동작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공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22 |
태권도장창업경영론 Taekwondo studio management (跆拳道场创业经营论) |
태권도장 창업 이론 및 산업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태권도장 창업을 위한 기초 소양 능력을 배양한다. |
23 |
태권도전공실기Ⅵ (Takwondo Performance of MajorⅥ) (跆拳道專攻實技Ⅵ) |
전반적인 태권도의 발차기를 포함한 모든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반복 숙달시키고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전술적으로 이용할 수 이용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배양한다. |
24 |
태권도 코칭론 (Taekwondo Coaching) (跆拳道指导) |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훈련 과정과 경기 시 적용 될 수 있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배경을 섭렵한다. |
25 |
유아체육지도법 (early childhood Guidance) (幼儿体育指导法) |
유아기의 신체발육은 비교적 안정되며 환경변화나 자극에 대해서 점차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정신과 정서 및 운동기능은 현저하게 발달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보건지도는 질병의 예방만이 아니라 신체발육의 지역적․계층적 격차의 사정, 정신․정서 및 사회성의 건전한 발달, 행동이상․이상 습벽의 조기발견, 생활 습관의 자립, 사고방지 등에 중점을 둔다. |
26 |
태권도공연및체조Ⅳ [Taekwondo performance and gymnastics] (跆拳道公演體操Ⅳ) |
태권도공연및체조는 음악을 바탕으로 태권도 동작이 실시되어지는 태권도의 새로운 분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태권도 종합적인 동작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짧은 시간 내에 공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27 |
놀이 및 레크리에이션 (Play and Recreation) (游戏娱乐) |
일로 피로해진 심신을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기 위하여 자유 시간을 활용하여 즐기는 여러 활동으로 레크레이션은 참여자에게 적극적이면서도 기분을 푸는 방식이다. 기분전환, 휴양, 보양, 장기자랑 등을 익힌다. |
28 |
태권도장경영지도법 (Taekwondo studio management) (跆拳道场经营指导法) |
태권도장 현장에 이루어지는 경영 이해 및 방법 습득을 통해 실제 태권도장경영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29 |
태권도인턴쉽I (Taekwondo InternshipI) (跆拳道实习生I) |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각종 사회단체(태권도 체육관)등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실습은 교육생과 피교육생 상담역까지 경험하여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
30 |
태권도장시설창업론 (Taekwondo studio facility start-up theory) (跆拳道场设施创业论) |
태권도장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태권도장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시설 및 시장을 분석하며 기초 소양 능력을 배양한다. |
31 |
글로벌스포츠사 (Global Sports Company) (全球体育史) |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권도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을 시작으로 2024년 파리 올림픽까지 7회 연속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아시안게임에서 자유품새 종목의 도입, 태권도 시범단의 민간외교사절단 역할 등과 더불어 최근 세계태권도연맹(WT) 산하 가입국 수가 |
212개국으로 확정되면서 글로벌 수련생이 해마다 10%씩 증가하는 등 세계적인 스포츠로 발전하였다. 이로 인해 해외에서는 실력을 갖춘 정규 4년제 전공 출신들의 태권도 지도자들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증가되고 있어 졸업생들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수련생들의 지도 및 문화 경험이 없는 졸업생들은 해외 지도자로 정착하는 데에는 실패율이 높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졸업전 해외 수련생 지도 및 문화적 경험을 토대로 본인의 이론적 실기적 능력을 스스로 글로벌 현지에서 상황에 맞추어 지도할 수 있는 융합적, 창의적 지도 능력을 키우는데 본 교육의 목적을 갖는다. |
||
32 |
태권도경기빅데이터분석 (Taekwondo big data analysis) (跆拳道比赛大数据分析) |
4차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원인 빅데이터를 스포츠 분야 및 태권도에 접목시켜 실용적인 데이터분석능력을 기른다. 스포츠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태권도빅데이터 분석에 요구되는 다양한 도구 활용능력을 학습하고, 텍스트분석 및 데이터 마이닝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 현장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획, 수집,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다. |
33 |
태권도인턴쉽II (Taekwondo Internship) (跆拳道实习生II) |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각종 사회단체(태권도 체육관)등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실습은 교육생과 피교육생 상담역까지 경험하여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
교과목 해설
교과과정
교과목 해설